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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필기, 실기시험에 핵심정보인 개념정리를 시각화하여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위의 포스팅은 개발하기 단계의 아이데이션, 서비스경험 구조화 및 설계에 관한 내용으로 아래의 내용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개발하기 단계의 프로토타입 개발에 해당하는 프로토타입, 로우/하이 피델리티, 오즈의 마법사, 서비스 스토리보드, 서비스시연, 서비스모형, MVP 개념을 정리하였습니다.
4.3 프로토타입 개발
4.3.1 프로토타입에 대한 이해
📌 프로토타입
: 최종제품 / 서비스의 특징을 재현하여 확인하고 평가한 후 수정 보완하는 반복적 과정을 통해 더 나은 최종 결과물이 나오도록 한다.
- 목적 :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 의사소통 / 평가 및 검증을 위한 도구
Product Prototyping | UI/UX Prototyping | Service Design Prototyping |
디자인 대상 제품의 목업(Mock-up)을 만드는 것으로 제품의 외관, 사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하고 테스트하기 위해 사용된다. |
물리적 제품이나 화면 등, 서비스 이해관계자들이 개발된 서비스 컨셉 시나리오 대로 행동하는 과정을 통해 서비스의 컨셉을 확인하고 검증할 수 있다. | |
제품의 디자인을 설계적으로 평가해볼 수 있으며, 렌더링 등 평면상에서 파악하기 어려운 문제점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화면(스크린)과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확인하고 테스트 할 수 있다. | 사용자가 서비스를 경험하는 연속적인 시간을 테스트하는 것이며, 실제 모든 서비스 경험을 테스트 하는 것을 말한다. |
4.3.2 서비스 프로토타이핑의 이해
📌 서비스 경험 프로토타이핑
: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생각과 창의적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발전시켜 더 가치 있는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과정이다.
- 생각을 구체화하여 앞으로 이루어질 상황을 예측, 자연스러운 피드백 유도로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 콘셉트로 정리된 해결 방안을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물리적 형태로 변환 (그림, 만화, 이야기, 스토리보드, 실물 형태의 목업, 역할극)
▶ 진행순서
- 프로토타입을 어떤 형태로 전달할지 콘셉트, 일정, 예산 등을 논의해 정한다.
- 고객여정과 서비스 콘셉트를 프로토타입에 어떻게 반영할지 정리한다.
- 서비스를 현실화하는 데 필요한 소품을 만들고 공간을 구성한다.
- 프로젝트 목적에 맞는 참여자를 모집해 서비스와 서비스 접점이 어떤 경험을 만드는지 체험하고 평가한다.
- 참여자들의 피드백 내용을 분석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찾고 수정한다.
4.3.3 프로토타입의 유형 분류 ⭐
분류 | 세부분류 | 내용 |
💡 최종결과물과 유사성에 따른 분류 |
로우 피델리티 | - 최종 제품과 기본적인 속성, 즉 크기와 무게 등의 유사성이 낮은 모델 - 전통적인 디자인 프로세스 (스케치, 스토리보드, *와이어프레임 등) - 간단히 작업해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확인 |
하이 피델리티 | - 후기 서비스 디자인 프로토타이핑에 해당 (충실도가 높은 모델) - 시제품에 가깝게 구현하여 완성된 서비스 콘셉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검증 |
|
💡 프로토타입의 기능 범위 및 정도에 따른 분류 |
수평적 프로토타입 | - 세부적이지는 않지만 다양한 기능과 콘셉트를 포함하여 최종 결과물을 전반적으로 예상해 볼 수 있는 프로토타입 (넓게) |
수직적 프로토타입 | - 몇몇의 소수 기능들을 세부적인 수준까지 구현하여 보다 정밀한 상황을 예측, 검증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 | |
💡 디자인 대상에 따른 분류 | 하드웨어 중심 | - 가구, 생활용품 등 자체적 인터랙션이 거의 없는 디자인 과정 - 스케치, 컴퓨터를 활용한 3D 모델링, 제품모형 등 전통적인 하드웨어 중심의 프로토타이핑 |
소프트웨어 중심 | - 멀티미디어 타이틀, 웹사이트, 게임 등 소프트웨어 중심의 프로토타이핑 |
4.3.4 서비스경험 프로토타입 방법 ⭐⭐
서비스 개발과 테스트 목적으로 고객 여정이 반영된 경험을 제공해 고객의 반응을 관찰하고 서비스를 검증하는 활동이다. 마치 실제 상황처럼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구현하는 것이다.
▶ 활용시기 및 완성도에 따른 프로토타이핑 방법 ⭐⭐
- 디자인 초기 단계 : 아이데이션을 위한 Lo-fi(Low-Fidelity) 프로토타이핑 방법 활용
- 디자인 후기 단계 : 평가를 목적으로 한 Hi-fi(High-Fidelity) 프로토타이핑 방법 적용
▶ 프로토타입 방법론 분류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Paper Protyping) |
- 종이와 펜으로 제작과 피드백을 하는 활동 - 실행이 쉽고 빠르며, 피드백 반영이 용이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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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프로토타이핑 (Video Prototyping) |
- 서비스 스토리보드를 영상물의 형태로 제작 - 3막 구조 (설정-전개, 대립-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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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인터랙티브 프로토타이핑 (Digital Interactive Prototyping) |
- 디지털 기반의 전문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프로토타입 제작 - 간단히 작업해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툴 (Lo-Fi Prototype) - 명령어와 조건문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 더욱 실제에 가까운 모습을 보이고 반응을 살필 수 있는 툴 (Hi-Fi Prototyp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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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 프로토타이핑 (Hardware Prototyping) |
- 피지컬 컴퓨팅(임베디드 디바이스)과 디지털 제작 (물리 디자인)을 도입하여 동작하는 사물로 구현 - 최종 결과물의 생산을 위한 투자나 일정들의 요소를 세부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장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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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즈의 마법사 (Wizard of OZ, WOZ) |
- 보이지 않는 공간에 마법사 역할을 하는 사람이 상주하여, 각 수행업무마다 상황에 필요한 프로토타이핑을 신속하게 제공함으로써 시스템이나 서비스의 기능 수행 - 퍼실리테이터 ↔ 사용자 ↔전문가 (마법사) - 아직 완성되지 않은 시스템을 설계하거나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자 할때, 혹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기술이나 상황이 발생한 경우에 시스템의 목적과 기능에 대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프로토타이핑 진행 (실제 구현하기 어려운 인공지능 프로젝트의 평가) → 퍼실리테이터, 전문가는 두개의 컴퓨터 시스템 역할을 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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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스토리보드 (Service Storyboard) |
-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스케치나 사진 등의 이미지를 활용해 사용자가 서비스를 활용하는 과정을 구현 (어떤 사건의 특정 상황을 그림이나 사진을 이용해 시각화) - 화면 중심의 설계사양서를 의미하는 웹프로젝트에서의 스토리보드는 와이어프레임을 기반으로 표현 - 3막 구조 (설정-전개,대립-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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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시연 (Service Staging) |
- 연극 리허설처럼 상황극 형태로 시연해 보면서 시나리오와 프로토타입을 실제로 경험해 보는 방법 - 참여자들은 서비스에 등장하는 고객, 직원, 관리자 등의 역할을 서로 바꾸어 가며 연기하는 역할극의 과정을 수행하며 서비스 콘셉트를 체험하고 어떤 문제점이 생길 수 있는지 경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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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모형 (Desktop Walkthrough) |
- 책상 위에서 서비스 환경을 작은 모형으로 구현해 실제처럼 재현하는 방법 - 레고나 종이 인형과 같은 작은 모형으로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페르소나를 토대로 만든 캐릭터로 상호작용을 시뮬레이션에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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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P : 최소존속제품/ 최소실행제품 (Minimum Viable Product) |
- MVP의 속성은 만들고, 측정하고, 학습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 (Minimum : 시간과 자원을 최소환으로 투자해 핵심 기능 위주로 구현, Viable : 고객에게 가치를 보여주고, 사업 가설 검증) |
▶ 프로토타이핑의 필요성과 가치
- 창의성 극대화
- 커뮤니케이션 오류의 최소화
- 시간, 노력, 비용의 최소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05. 전달하기 Deliver (1) 프로토타입 평가 포스팅 내용으로 찾아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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