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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필기, 실기시험에 핵심정보인 개념정리를 시각화하여,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아래의 내용은 제안요청서, 사전질의서, 디자인브리프, 알렌곡선의 개념을 정리하였습니다.
서비스경험디자인을 어떻게 실행하는가?
1. 준비하기 Align
서비스 디자인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수행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1.1 서비스경험디자인 요구사항 파악
📌 제안요청서 (RFP: Request for Proposal)
발주자가 특정 과제의 수행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제안자가 제안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문서
- 포함 내용 : 제목/ 목적, 목표/ 과업내용/ 기대성과/ 수행기간/ 예산/ 참가자격/ 제출서류목록/ 제안요청사항/ 평가기준
📌사전질의서(RFI : Request for information)
발주자가 제안요청서를 작성하기 전 또는 제안자가 제안서 작성 등 과제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상호 간에 요청하는 정보 요청서
📌 디자인 브리프(Design Brief)
디자인 팀이 의뢰자와 협의하여 만드는 문서
- 포함 내용: 프로젝트명/ 목표 시장 의뢰사 및 산업의 특성/ 디자인 과제의 성격과 목표/ 결과물의 범위/ 일정/ 예산/ 디자인 팀의 경력과 팀 구성 등 기재
📌제안요청 타당성 검토
제안요청서 상의 평가기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을 수 있는지 판단하기 위한 기준
- 포함 내용 : 참가 자격여부/ 자격기준 등 절대적 기준, 유사실적/ 참여인력/ 기업 경영상태의 객관적인 기준, 사업수행의 전문성, 수행방안의 적합성, 경쟁 우위 등의 주관적인 기준
📌 요구사항 문서의 실패
요구사항 문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개발을 요청하는 고객이나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문서화한 것이다.
이러한 문서는 향후 일어날 모든 사태를 예측하고, 업무의 우선순위가 바뀌지 않는다는 가정하에서 출발하지만 현실은 이러한 전제에 맞지 않아 원활하지 않는 의사소통, 협업부족, 이해부족을 초래할 수 있다.
- 폭포수 모델 : 분석, 설계, 개발/구현, 시험, 운영 및 유지보수 등 전 과정을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개발모델이다.
- 애자일 프로세스 : 소프트웨어 개발사 내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을 전제로 하는 방법론
- 린 프로세스 : 스타트업이 처한 역동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전제로 하는 경향
1.2 서비스경험디자인 수행계획 수립
📑 견적서 산출 및 프로젝트 계획수립
- 검토사항 : 혁신성의 정도, 결과물의 유형, 가용할 수 있는 자원, 권한 및 제한점, 기술적인 이슈, 이해관계자 등
📑 혁신성의 정도
과제를 통해 개선할 대산에 대한 혁신의 범위 (완전히 새롭거나 부분적이고 표피적인 변화) 파악
1. 기회도출 | 2. 아이데이션& 콘셉트 빌딩 | 3. 시각화 | 4. 사업화 |
산업 경쟁 분석 | 아이디어 개발 | 디자인 | 사업화 검토 |
트렌드 분석 | 콘셉트 작성 및 선정 | ||
사용자 분석 | |||
기회 영역 정의 |
📑 결과물의 유형
- 물리적 제품 : 3D 모델링 설계/랜더링
- 디지털 제품 : Sketch, Adobe XD, Figma 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
→ 프로토타이핑 설계, 서비스, 통합 시스템 등 결과물의 유형에 따라 테스트 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 자원
- 인적자원, 물리적 자원, 예산(용역비용) 등
📑 권한 및 제안
- 프로젝트 진행팀의 권한과 제한에 따라 디자인 프로젝트의 범위가 정해지며, 그에 따라 프로젝트 내용과 방식이 형향을 받는다.
- 기술적인 이슈/ 이해관계자 조사/ 프로젝트 과업 내용과 진행방법/ 프로젝트 팀의 구성
📑 계약서 체결
- 한국디자인 진흥원은 4가지 종류의 디자인 용역 표준 계약서를 제공하여 디자인 전문회사를 지원하고 있다.
- 표준 계약서 본문에는 계약명, 계약기간, 계약금액, 지급방법, 용역의 결과물, 결과물의 지식재산권, 특약사항의 계약 내용과 계약의 양 주체인 발주기업과 디자인기업, 첨부 서류 목록이 기재되어 있다.
📑 프로젝트 진행 공간
- 협업을 위한 프로젝트 공간을 설계할 때,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측면에서 알렌 곡선이 자주 인용된다.
- 알렌 곡선 Allen Curve : 거리가 멀수록 의사소통 빈도가 줄어들어 거리가 15m가 넘으면 일주일 내 의사소통 가능성은 5% 미만으로 떨어진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은 서비스경험디자인 실행방법의 02. 발견하기 Discover 단계의 개념정리 포스팅으로 찾아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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