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필기, 실시시험에 핵심정보인 개념정리를 시각화하여,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아래의 내용은 환경조사에 해당하는 데스크리서치, 2차연구, PEST, STEEP, 3C, FAW, 4P, STP, SWOT, 5 Force Analysis 분석 개념을 정리하였습니다.
2. 발견하기 Discover _(1) 환경조사
기초 데스크리서치, 환경조사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2.1 서비스경험디자인 환경조사
2.1.1 데스크리서치
📌 데스크 리서치( Desk Research)
: 관찰조사를 하기에 앞서 관련 문헌을 연구하거나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작업
- 목적 : 대상 서비스와 관련된 외부 상황( 트렌드, 시장·정책 환경 변화)로부터 서비스의 내부상황(조직, 협업구조, 서비스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이해를 바탕으로 맥락적 상황을 파악
- 수행과정 : 수행계획 수립> 자료리서치 > 자료정리 > 자료공유
- 구성요소
○ 서비스배경
○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 상황(사용자 반응, 결과, 영향 등)
○ 중요한 이해관계자
○ 제공되는 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기술
○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서비스 접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SNS등)
○ 경쟁구도, 경쟁 서비스 또는 제품
📌 사전조사
: 실제 연구나 현장 작업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 작업, 연구 수행 과정에 필요한 '올바른 질문을 찾기 위한 과정'
- 목적
○ 연구와 관련한 산업, 조직, 경쟁사 혹은 유사경험에 대한 학습
○ 팀 구성원, 동료, 사용자, 고객 또는 이해관계자 등 다양한 관점을 학습
○ 연구와 관련한 잠재적인 인터뷰 대상 인지
📌 2차 연구(Secondary Research)
: 2차 데이터(시장조사 보고서, 추세분석, 학술조사 등을 포함한 정성적/ 정량적 자료 포함)를 사용하는 조사방법으로 2차 연구는 기존 데이터를 요약, 대조, 종합연구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높인다.
- 목적
○ 주제 또는 연구 질문에 대한 연구가 이미 존재하는지 확인
○ 연구질문을 보다 정확하게 공식화
○ 적합한 데이터 수집, 시각화, 종합 방법을 결정
2.1.2 환경조사
A. 거시적 환경조사
: 기업에서 통제 불가능 한 요인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기술적 환경 요인)을 파악하여 전략 수립
1️⃣ ⭐ PEST 분석법 (Political 정치, Economic 경제, Social 사회, Technology issue 기술)
: 거시적 환경 분석 및 전략 수립을 위한 목적으로 기업이 시장조사나 전략 분석을 할 경우 혹은 거시경제적 관점에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때 사용하는 기법이다.
- ⭐ PEST 확장판, PESTEL 분석 : PEST에 Environment(환경)과 Legal(법률) 2가지 요소를 추가
2️⃣ ⭐ STEEP 분석법 (Social 사회, Technology 기술, Economic 경제, Environment 환경, Political trend 정치)
: 미래에 대한 대응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다섯 가지 영역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문제를 분석하는 시스템적 접근방법이다.
B. 미시적 환경조사
: 기업이 속한 산업 내에 존재하는 마케팅 환경 주체들을 분석하는 것 (경쟁자, 고객, 기업, 핵심 역량, 이해관계자, 협력자)
1️⃣ ⭐3C 분석법(Company 회사, Customer 고객, Competitor 경쟁사)
: 자사, 고객, 경쟁사로 기준을 두어 현 상황 및 행동을 분석하고 예측하여 전략을 도출해 내는 방법
- 4C분석 ( Company 회사, Customer 고객, Competitor 경쟁사, Channel 채널 또는 Circumstance 환경)
2️⃣ ⭐FAW 분석법(Force at Work)
: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 규제, 시장, 국제 관계의 4가지 외부 환경 측면을 분석하여 기업의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황들을 객관화하고, 이를 통해 경영 환경 및 발전 방향까지 도출해내는 방법이다.
3️⃣ ⭐ 4P, 마케팅 믹스 분석(Product 상품, Price 가격, Place 장소, Promotion 촉진)
- 4Cs(Consumer/Customer 소비자, Coast 기회비용, Convenience 편의성,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 cf. 3C의 확장 개념과는 의미가 다른 4C가 있는데, 4P에서 전환된 4C의 개념이다. 기존 마케팅 분석은 기업의 입장이었으나 오늘날 고객 입장에서 바라보는 관점으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4️⃣ ⭐ STP 분석 (Segmentation 세분화, Targeting 표적시장, Positioning 포지셔닝)
: 3C 분석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분석한 이후
1) 제품의 시장을 몇 개의 시장으로 세분화하고
2) 세분화된 시장을 평가하여 표적 시장을 선정한 이후
3) 각 제품에 대한 포지셔닝을 파악하여 제품에 대한 경쟁 우위를 가져가기 위한 프로세스이다.
- 구성요소
○ 시장 세분화 기준과 변수(인구통계학적/ 지리적/ 심리적/ 행위적 변수)
○ 타깃 전략(차별화/ 비차별화/ 집중화 전략)
○ 포지셔닝 맵(Positioning Map 지각도 맵) : 소비자가 인식하고 있는 자사 제품과 경쟁 제품을 2차원이나 3차원 그래프 상에 표시한 것
C. 유사경쟁 환경 및 서비스 조사
1️⃣ ⭐ SWOT 분석(Strength 강점, Weakness 약점, Opportunity 기회, Threat 위협)
외부요인 | 내부요인 | Strength 강점 | Weakness 약점 |
Opportunity 기회 | SO전략 기회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 강점을 이용하는 전략 |
WO전략 약점을 극복하면서 기회를 살리는 전략 |
Threat 위협 | ST전략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이용하는 전략 |
WT전략 약점을 최소화 하고 위협을 회피하는 전략 |
- 강점과 약점 : 조직 내부요인
- 기회와 위협 : 커뮤니티 또는 사회작 세력에서 비롯된 외부요인
2️⃣ ⭐ 5 Force Analysis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모델
: 산업 내 경쟁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공급자, 신규 진입자, 대체재, 구매자, 기존 경쟁자 5가지 관점으로 분석하여 경쟁의 강도를 알아내고 그에 따른 수익성을 예상하는 방법이다.
구성요소 | 내용 |
신규 진입자의 위협 | 수익성이 있고 진입장벽이 낮은 산업은 경쟁 심화로 인해 이익 저하가 예상, 진입장벽을 높여야 한다. |
공급자의 협상력 | 협상력이 높은 공급업체는 고가 혹은 저품질의 원자재를 제공, 구매 기업 이익에 직접적인 영향 끼침 |
구매자의 교섭력 | 구매자가 협상력이 강하면 공급자로부터 저가 혹은 고품질을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생산자의 이익이 낮아진다. |
대체재의 위협 | 구매자가 매력적인 가격이나 양질의 대체품을 쉽게 찾을 수 있어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로 전환할 수 있을때 기업의 수익성은 감소한다. |
산업 내 경쟁자 | 기존 경쟁업체 간의 경쟁은 산업이 얼마나 경쟁력과 수익성이 있는지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은 서비스경험디자인 실행방법의 02. 발견하기 Discover 단계의 (2) 관찰조사방법 개념정리 포스팅으로 찾아올게요.
▼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개념정리 다른 글 ▼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0.서비스경험디자인의 이해 (디자인씽킹, 서비스디자인, 사용자경험디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필기, 실기 시험에 핵심정보인 개념 정리를 보다 쉽고, 이해될 수 있도록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서비스경험디자인의 이해를 주제로 작성된 글이니, 저장하고 시험 볼 때
youngplan.tistory.com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1.준비하기 Align 개념정리 (제안요청서, 사전질의서, 디자인브리프, 알렌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필기, 실기시험에 핵심정보인 개념정리를 보다 쉽고, 이해될 수 있도록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아래의 내용은 제안요청서, 사전질의서, 디자인브리프, 알렌곡선의 개념을
youngpla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