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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필기, 실기 시험에 핵심정보인 개념 정리를 보다 쉽고, 이해될 수 있도록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서비스경험디자인의 이해를 주제로 작성된 글이니, 저장하고 시험 볼 때 반복적으로 암기하시면 좋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디자인씽킹, 서비스디자인, 사용자경험 디자인, 더블다이아몬드 프로세스의 개념을 정리하였습니다.
서비스경험디자인은 무엇인가?
A. 서비스경험디자인의 이해
01. 디자인 씽킹의 정의
❓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은
디자이너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이다.
활용방안
- 다양한 상황과 맥락에서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접근으로 활용
- 기업의 혁신을 위한 도구로써 비즈니스 전 영역에서 활용
디자인씽킹에 대한 3가지 관점
1. 혁신 방법론으로서의 디자인씽킹
- 디자인씽킹을 하나의 '방법론(Methodoloy)로 보는 관점이다.
- 창의성 + 영감 + 프로토타이핑을 활용 = 감정적, 기능적으로 의미 있는 아이디어 발굴
2. 사고방식으로서의 디자인씽킹
- 디자인씽킹을 인간이 가진 인지 능력의 유형 중 하나로 보는 관점으로 디자이너 개개인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고하는 방법에 집중한다.
3. 마인드셋으로서의 디자인씽킹
- 디자인씽킹을 문제를 대하는 태도나 자세에 집중하여 이해하는 과정이다.
02. 서비스 디자인의 정의
❓ 서비스디자인(Service Design)은
서비스를 개발하고 혁신하기 위한 과정 전반에서 행해지는 디자인 활동을 포괄적으로 일컫는 개념이다.
활용방안
- 서비스 사용자를 이해하기 위한 접근 방법에서부터 디자인 방법이나 도구 사용, 서비스 시스템과 프로세스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으로 활용
서비스디자인 이해를 위한 3가지 관점
1. 스킬로서의 서비스디자인 : Service Design as a skillset
- 사용자 조사, 공동 디자인(co-design), 시각화를 위한 도구(사용자 고객 여정지도, 서비스 청사진) 활용 시 디자이너가 가진 스킬에 중점을 두는 것
2. 체계적인 프로세스로서의 서비스디자인 : Service Design as a systematic process
- 디자이너와 서비스 조직이 밀접하게 공동창작하면서 디자이너가 공동의 프로세스를 이끌며 진행하는 방식
- 조직 문화에 맞는 체계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의 적용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
3. 접근방식으로서의 서비스디자인 : Service Design as an approach
- 서비스디자인 조직이 가지고 있는 변화와 혁신을 위한 접근 방식에 대해 높이 평가하는 관점
03.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의 정의
❓사용자 경험(UX: Uesr Experience) 디자인은
사용자가 제품 및 시스템을 사용할 때 의미 있고 적절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경험 전반을 디자인하는 분야이다.
* 브랜딩, 디자인, 사용성 및 기능의 측면과 제품을 획득하고 통합하는 전체 프로세스 디자인 측면을 포함
학계와 산업에서의 정의
학계에서의 논의 |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및 인터랙션 디자인 분야에서부터 시작되어 현재 디자인,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산업에서의 논의 |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 디자인이나 사용성(Usability)과 같은 용어와 번갈아 사용된다. (브랜딩, 디자인 사용성 및 기능 측면을 포함한 제품을 구입하고 통합하는 전체 프로세스를 다룸) |
사용자 경험디자인 이해를 위한 3가지 관점
1. 사용동기에 중심을 둔 사용자 경험디자인
- 사용자들이 제품을 사용하려는 동기와 관련된 다양한 측면이 강조된다. 사용자가 제품을 왜 사용하려고 하는지, 사용이유는 어떤 작업을 위해 이루어지는지 등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다.
- 주로 사용자 경험디자인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과 관련한 상황과 맥락에 대한 이해를 높이 하는데 중요한 관점이다.
2. 사용성에 중심을 둔 사용자 경험디자인
-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을 통해 사용자가 할 수 있는 일, 하고자 하는 일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 제공에 중점을 둔다.
-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 동기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파악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그에 맞는 기능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것과 관련된다.
3. 접근성에 중심을 둔 사용자 경험디자인
- 제품이나 서비스가 얼마나 접근하게 용이하고 심미적으로 만족스러운가에 중점을 둔다.
- 디자이너가 의도한 대로 사용자 경험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전달되고 의미 있는 경험을 형성하는지에 대한 고려가 중요하다.
B. 서비스경험디자인 프로세스
01.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모델은
발견하기(Discover), 정의하기(Define), 개발하기(Develop), 전달하기(Deliver)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디자인 단계는 확산-수렴-확산-수렴의 성격을 지닌다.
02. 프로세스 정의
발견하기(Discover) | 다양한 리서지 기법을 이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수집·탐구 하여 문제를 찾아내고 기회나 필요를 발견 |
정의하기(Define) | 발견하기 단계에서 얻은 조사 결과나 아이디어들을 분석하여 핵심적이고 중요한 디자인 문제 파악, 분석도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정의 |
개발하기(Develop) | 디자인 브리프를 기반으로 반복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진행, 서비스 콘셉을 개발하고 테스트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결과물로 발전 |
전달하기(Deilver) | 서비스나 제품의 프로토타입이 최종 테스트 과정을 거쳐 평가되고 발견된 문제점이나 개선점들이 해결된 후 최종 결과물 도출 |
현재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은 서비스경험디자인 실행방법의 01. 준비하기 Align 단계의 개념정리 포스팅으로 찾아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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