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검색엔진이 이해하기 쉽고 손쉽게 읽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의 구조와 페이지를 개발하여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다. 즉, 검색 엔진 봇이 웹사이트에 접근하여 나의 콘텐츠나 게시글이 키워드 관련 검색 결과에 표시되도록 하는 것
- 핵심 SEO 전략 FAQ(요약)
✅ E-E-A-T 신뢰도 강화로, 경험& 전문성 강조, 출처 명확하게 표시하자
✅ CTR을 높여야 SEO 순위가 높아진다! 제목과 설명을 클릭 유도형으로 수정하자
✅ 사용자 체류시간을 늘려야 최적화 가능! 목차, 이미지, 동영상, 내부 링크등을 활용하자
✅ 구글이 좋아하는 웹페이지 구조로 최적화! H1~H3 태그, 모바일 반응형 콘텐츠 제공하자
✅ 2024년 최신 SEO 트렌드 반영! FAQ 추가, 이미지 SEO 강화, 동영상 활용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
검색 엔진 최적화, 진짜 유용한 꿀팁 5가지 방법
1️⃣ 구글이 좋아하는 E-E-A-T 신뢰도 강화 전략(중요도 상🔥)
E-E-A-T란? Experience(경험) - Expertise(전문성) - Authoritativeness(권위) - Trustworthiness(신뢰성) 의 약자로, 구글 검색 품질 평가 지침의 요소 중 하나이다. 단순 키워드 최적화에 머물러 있지 말고,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요소를 추가하여 SEO 순위를 상승시켜보자.
경험-신뢰성-전문성(E-E-A-T), 어떻게 높이는데?
✔ 실제 경험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작성: 직접 테스트한 내용, 업무 진행하며 얻었던 교훈(Learning) 및 사례, 비교 분석 등의 실제 본인의 경험을 작성한다. (차별화된 콘텐츠 제공)
✔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데이터 활용: 통계자료, 연구결과, 전문가 인터뷰를 포함하여 제공한다. (시각화하여 제시할 경우, 더욱 효과적)
✔ 신뢰성(Trust) 확보: 본인이 작성한 내용 이외에 참조한 내용이 있다면, 참고문헌, 저자소개, 회사정보, 이미지 출처 등 자료에 대한 출처를 밝혀 신뢰성을 확보한다.
예시
- 🙅♀️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
- 🙆♀️ 2024년 SEO 최적화 가이드 | 상위 노출 핵심 7가지 → 구체적인 숫자와 연도를 활용하여 제시
- 🙅♀️ 완벽한 마케팅 전략을 위한 가이드 - 2024년 최신판
- 🙆♀️ 마케팅 전략 가이드 2024 | 클릭률 2배 높이는 방법! → 키워드를 제목 앞부분에 배치
2️⃣ 클릭률(CTR) 높이면 검색순위 자동으로 상승
클릭률(CTR)이 높은 페이지는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구글은 검색 결과에서 클릭률이 높은 콘텐츠를 상위에 올려준다.
클릭률(CTR), 어떻게 높이는데?
✔ 제목 & 설명 최적화: 사용자들이 궁금해하고, 클릭하고 싶어 하는 강력한 키워드 + 숫자 + 감성문구 활용
✔ 파워 키워드 사용: "비밀", "꿀팁", "필수", "이렇게 하면 2배", "반드시 알아야 할"
✔ 이모지 활용(🙅♀️🙆♀️🔥): CTR을 높이는 효과 있음( 특히 모바일에서 효과적, 가시성 제공)
예시
- 🙅♀️ 서비스기획자 포트폴리오 꿀팁
- 🙆♀️ 네카라쿠배 합격한 서비스기획자 포트폴리오 작성법🍯 | 합격률 2배 up! → 호기심을 이끄는 내용 앞단에 배치
- 🙆♀️ 2025년 서비스기획자 포트폴리오 작성가이드(네카라쿠배 합격) - 합격률 2배 up 🔥 → 구체적인 연도 제시하여 최신화 강조
3️⃣ 사용자 체류시간(Engagement) 늘리기 → SEO 접수 급상승
오래 머물수록 (Engagement) "좋은 콘텐츠"라고 판단되어 상위 노출 될 확률이 증가한다. 구글은 사용자의 engament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평가하기에 체류시간을 높이는 것은 중요하다.
체류시간, 어떻게 높이는데?
✔ 도입부에서 핵심 정보 미리 공개 : 사용자가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먼저 제공하자. 클릭 후 3초 안에 핵심 가치를 전달하고, 도입부에 서론을 길게 작성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두괄식 글쓰기)
✔ 목차 추가(Table of Contents) :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으로 바로 이동 가능하도록 목차와 바로가기 링크를 제공하자.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얻음으로써 신뢰 상승 가능!
✔ 이미지 & 동영상 삽입 : 긴 글보다 이미지 같은 시각적 요소를 통해 체류시간 증가에 기여, 동영상도 gif로 변경하여 업로드하면 더 좋은 품질 유지 가능하다. (클릭 행위/단계 제거)
✔ 내부 링크 활용 : 중간 or 하단에 다른 관련 포스팅으로 유도하여, 나의 페이지에 오랜 시간 머물러 있도록 설계한다. (콘텐츠 세분화 후 총정리 포스팅에서 연계시키는 방식)

예시
- 🙅♀️ SEO 최적화 방법은 다양합니다 → 포괄식 표현, 애매함
- 🙆♀️ 📌 SEO 핵심 포인트 요약
◾ 키워드는 제목 앞에 배치
◾ CTR 높이는 강력한 문구 사용
◾ 체류시간을 늘려 SEO 점수 상승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 → 구조화되어있고, index 제시함으로써 머릿속에 요약 가능
4️⃣ 구글이 좋아하는 웹페이지 구조 (실무자용 고급 Tip🚀)
검색엔진 봇이 내 페이지를 쉽게 분석할수록 SEO 순위가 올라가기 때문에, SEO 점수를 상승시키기 위해 웹페이지 구조를 신경 써야 한다.
웹페이지 구조, 최적화 어떻게 하는데?
✔ H1, H2, H3 태그 올바르게 사용 : H1 태그는 1개, 나머지는 계층적으로 정리
✔ 모바일 친화적 디자인 유지
☞ 다크모드 고려한 text color 스타일 제공 (*실제로 초반에 작성한 콘텐츠의 다크모드를 고려하지 않아, 불편함을 말씀해 주신 사람이 있었음)
☞ 모바일 고려한 table style (표) 제공
☞ 강조하고자 하는 text 크기 조정, bold 등 강조 표기
✔ 페이지 로딩 속도 최적화 : 3초 이내 로딩되도록 이미지 압축 & 캐시활용
✔ SEO-friendly URL 사용(짧고 키워드 포함)

예시
- 🙅♀️www.youngplan.tistory.com/p=12345453y63663634
- 🙆♀️ www.youngplan.tistory.com/seo-tips
5️⃣ 2024년 최신 SEO 알고리즘 변화 반영 (구글이 직접 발표한 내용)
- AI 검색(SGE, Search, Generative Experience) 도입으로: FAQ & 구조화된 데이터가 중요해질 것이다.
- 백링크(외부 링크) 영향력 감소로: 콘텐츠 품질 & 유저 경험이 중요하다.
- 이미지 & 동영상 검색 증가로 : 이미지 SEO 최적화가 필수이다.
트렌드반영, 어떻게 하는데?
✔ 글에 FAQ 섹션 추가: 구글이 직접 콘텐츠 요약을 보여줄 확률 증가
✔ 이미지 Alt 태그 최적화: 검색엔진이 이미지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추가
✔ 동영상 삽입 & 제목에 키워드 포함: 유튜브 & 검색엔진에서 동시 노출 가능
- 이미지최적화, 어떻게 하는데?
1. 파일업로드 시, 표기되는 파일명을 파일에 어울리는 이름으로 변경하자 (귀찮더라도 필수)
❕ 기계가 서버에서 파일을 불러올 때, 파일명이 일치하거나 존재하는 경우 더욱 빠르게 인식, 이미지 최적화

- 🙅♀️ KakaoTalk_20250328_144737491_03
- 🙆♀️ api 기본구조
2. 대체텍스트를 삽입하여 제공하자
❕ Alt 태그란 HTML의 코드로 이미지에 대해 설명해 주는 역할을 한다. Alt 태그는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표출되지 않을 때 alt 태그 안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이 표출된다. 주로, 스크린리더를 사용하는 시각장애인을 위해 사용된다.

티스토리 대체텍스트 삽입방법
1. 이미지 클릭
2. 가장 우측에 있는 '대체텍스트 삽입' 아이콘 클릭
3. 이미지를 설명하는 텍스트 삽입 후 확인 버튼 클릭
3. 이미지 품질이 우수한 파일을 사용하자
❕ 이미지 파일이 너무 크지 않고(로딩속도의 문제), 이미지 품질이 낮지 않은(품질저하의 문제) 이미지를 활용하여 업로드하자.
마치며, 다음 포스팅으로는 아래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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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메타 디스크립션 - https://guide333.tistory.com/entry/metadescription-contentseo
- 이미지 최적화 팁 - https://brunch.co.kr/@mobiinside/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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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E-A-T 신뢰도 강화로, 경험& 전문성 강조, 출처 명확하게 표시하자
✅ CTR을 높여야 SEO 순위가 높아진다! 제목과 설명을 클릭 유도형으로 수정하자
✅ 사용자 체류시간을 늘려야 최적화 가능! 목차, 이미지, 동영상, 내부 링크등을 활용하자
✅ 구글이 좋아하는 웹페이지 구조로 최적화! H1~H3 태그, 모바일 반응형 콘텐츠 제공하자
✅ 2024년 최신 SEO 트렌드 반영! FAQ 추가, 이미지 SEO 강화, 동영상 활용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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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글이 좋아하는 E-E-A-T 신뢰도 강화 전략(중요도 상🔥)
E-E-A-T란? Experience(경험) - Expertise(전문성) - Authoritativeness(권위) - Trustworthiness(신뢰성) 의 약자로, 구글 검색 품질 평가 지침의 요소 중 하나이다. 단순 키워드 최적화에 머물러 있지 말고,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요소를 추가하여 SEO 순위를 상승시켜보자.
경험-신뢰성-전문성(E-E-A-T), 어떻게 높이는데?
✔ 실제 경험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작성: 직접 테스트한 내용, 업무 진행하며 얻었던 교훈(Learning) 및 사례, 비교 분석 등의 실제 본인의 경험을 작성한다. (차별화된 콘텐츠 제공)
✔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데이터 활용: 통계자료, 연구결과, 전문가 인터뷰를 포함하여 제공한다. (시각화하여 제시할 경우, 더욱 효과적)
✔ 신뢰성(Trust) 확보: 본인이 작성한 내용 이외에 참조한 내용이 있다면, 참고문헌, 저자소개, 회사정보, 이미지 출처 등 자료에 대한 출처를 밝혀 신뢰성을 확보한다.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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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클릭률(CTR) 높이면 검색순위 자동으로 상승
클릭률(CTR)이 높은 페이지는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구글은 검색 결과에서 클릭률이 높은 콘텐츠를 상위에 올려준다.
클릭률(CTR), 어떻게 높이는데?
✔ 제목 & 설명 최적화: 사용자들이 궁금해하고, 클릭하고 싶어 하는 강력한 키워드 + 숫자 + 감성문구 활용
✔ 파워 키워드 사용: "비밀", "꿀팁", "필수", "이렇게 하면 2배", "반드시 알아야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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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류시간, 어떻게 높이는데?
✔ 도입부에서 핵심 정보 미리 공개 : 사용자가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먼저 제공하자. 클릭 후 3초 안에 핵심 가치를 전달하고, 도입부에 서론을 길게 작성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두괄식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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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 동영상 삽입 : 긴 글보다 이미지 같은 시각적 요소를 통해 체류시간 증가에 기여, 동영상도 gif로 변경하여 업로드하면 더 좋은 품질 유지 가능하다. (클릭 행위/단계 제거)
✔ 내부 링크 활용 : 중간 or 하단에 다른 관련 포스팅으로 유도하여, 나의 페이지에 오랜 시간 머물러 있도록 설계한다. (콘텐츠 세분화 후 총정리 포스팅에서 연계시키는 방식)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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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워드는 제목 앞에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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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류시간을 늘려 SEO 점수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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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구글이 좋아하는 웹페이지 구조 (실무자용 고급 Tip🚀)
검색엔진 봇이 내 페이지를 쉽게 분석할수록 SEO 순위가 올라가기 때문에, SEO 점수를 상승시키기 위해 웹페이지 구조를 신경 써야 한다.
웹페이지 구조, 최적화 어떻게 하는데?
✔ H1, H2, H3 태그 올바르게 사용 : H1 태그는 1개, 나머지는 계층적으로 정리
✔ 모바일 친화적 디자인 유지
☞ 다크모드 고려한 text color 스타일 제공 (*실제로 초반에 작성한 콘텐츠의 다크모드를 고려하지 않아, 불편함을 말씀해 주신 사람이 있었음)
☞ 모바일 고려한 table style (표) 제공
☞ 강조하고자 하는 text 크기 조정, bold 등 강조 표기
✔ 페이지 로딩 속도 최적화 : 3초 이내 로딩되도록 이미지 압축 & 캐시활용
✔ SEO-friendly URL 사용(짧고 키워드 포함)

예시
- 🙅♀️www.youngplan.tistory.com/p=12345453y63663634
- 🙆♀️ www.youngplan.tistory.com/seo-tips
5️⃣ 2024년 최신 SEO 알고리즘 변화 반영 (구글이 직접 발표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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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링크(외부 링크) 영향력 감소로: 콘텐츠 품질 & 유저 경험이 중요하다.
- 이미지 & 동영상 검색 증가로 : 이미지 SEO 최적화가 필수이다.
트렌드반영, 어떻게 하는데?
✔ 글에 FAQ 섹션 추가: 구글이 직접 콘텐츠 요약을 보여줄 확률 증가
✔ 이미지 Alt 태그 최적화: 검색엔진이 이미지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추가
✔ 동영상 삽입 & 제목에 키워드 포함: 유튜브 & 검색엔진에서 동시 노출 가능
- 이미지최적화, 어떻게 하는데?
1. 파일업로드 시, 표기되는 파일명을 파일에 어울리는 이름으로 변경하자 (귀찮더라도 필수)
❕ 기계가 서버에서 파일을 불러올 때, 파일명이 일치하거나 존재하는 경우 더욱 빠르게 인식, 이미지 최적화

- 🙅♀️ KakaoTalk_20250328_144737491_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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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체텍스트를 삽입하여 제공하자
❕ Alt 태그란 HTML의 코드로 이미지에 대해 설명해 주는 역할을 한다. Alt 태그는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표출되지 않을 때 alt 태그 안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이 표출된다. 주로, 스크린리더를 사용하는 시각장애인을 위해 사용된다.

티스토리 대체텍스트 삽입방법
1. 이미지 클릭
2. 가장 우측에 있는 '대체텍스트 삽입' 아이콘 클릭
3. 이미지를 설명하는 텍스트 삽입 후 확인 버튼 클릭
3. 이미지 품질이 우수한 파일을 사용하자
❕ 이미지 파일이 너무 크지 않고(로딩속도의 문제), 이미지 품질이 낮지 않은(품질저하의 문제) 이미지를 활용하여 업로드하자.
마치며, 다음 포스팅으로는 아래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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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메타 디스크립션 - https://guide333.tistory.com/entry/metadescription-contentseo
- 이미지 최적화 팁 - https://brunch.co.kr/@mobiinside/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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